하늘금
홍천팔봉산 본문
홍천 팔봉산
홍천팔봉산................
강원도 홍천군 서면 팔봉리에 있는 산으로 홍천강이 산의 삼면을 둘러싸고 있다.
강 남쪽 연안을 따라 여덟 개의 봉우리가 길게 뻗어 있다.
낮은 산이지만 바위와 암벽이 많고 능선이 험하여 산행시간이 많이 걸린다.
처음 이 산을 볼 때는 명성에 비해 너무 낮아 놀라고 실제로 산에 올라가면 암릉길이 만만치 않아 다시 한번 놀란다.
봉우리가 여덟 개라 하여 붙여진 이름인 이 산은 《신증동국여지승람》 홍천현 편에 딴 이름은 감물악(甘勿岳)이다.
현의 서쪽 60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덟 개의 봉우리는 대부분 암릉으로 되어 있어 로프를 잡고 오르거나 수직에 가까운 사다리를 오르내리는 구간이 있어 조심해야 한다.
가장 동쪽 봉우리를 1봉이라고 하고 서쪽 물가의 끝봉을 8봉이라고 한다.
2봉에는 삼부인당(三婦人堂)이라는 당집이 있어 인근 주민들의 안녕과 질병이나 재액, 풍년과 흉년을 주재하는 세 여신을 모신다.
이 지역 사람들은 400여 년 전부터 매년 3월과 9월 보름에 당굿을 벌여왔다.
3월 굿이 크며 삼부인신과 칠성신을 기리는 세 마당 굿을 사흘 동안 한다.
산행은 팔봉산유원지에 있는 팔봉교 매표소를 지나면서 시작된다.
매표소 앞 개울을 건너면 1봉으로 오르는 길이 있고 매표소 옆을 지나 바로 올라가면 2봉과 3봉 사이 안부로 오른다.
4봉에 있는 산부인과바위는 틈이 작아 배낭을 메고 통과하기가 매우 어렵다.
5봉에서 7봉으로 가는 길은 급경사로 로프를 잡고 암릉을 내려가야 한다.
8봉은 가장 험한 코스로 가파른 암릉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와야 하는데
이때 급경사에 로프를 잡고 내려와야 하기 때문에 노약자는 위험한 곳이다.
봉우리 군데군데에 하산길이 있으므로 적당한 코스에서 하산할 수 있다.
대개는 5봉에서 내려선 지점이나 7봉을 넘어선 지점에서 홍천강 쪽으로 내려간다.
8봉을 넘어 하산하는 길은 암벽을 타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3봉은 높이가 가장 높고 4봉에서의 조망이 가장 훌륭한데 홍천강과 삼악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홍천강을 끼고 있어 특히 여름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교통편은 경춘선의 남춘천역에서 내려 왼쪽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팔봉산유원지를 경유하는 두미리행 시내버스를 이용하거나
춘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1번이나 2번 시내버스를 이용하고 홍천읍에서 갈 경우 버스로 약 50분 걸린다.
팔봉산을 감아도는
홍천강...........................
길이 143km로, 서석면 생곡리에서 발원하여 군 중앙부를 동서쪽으로 흐르다가 청평호로 흘러든다.
수심이 낮고 수온이 따뜻하며, 강 유역이 넓고 주변에 관광지가 많아 여름이면 피서객으로 붐빈다.
어종이 다양하고 풍부해 어느 곳에서나 낚시가 가능하며,
마곡에서 모곡, 개야리, 팔봉산, 화양강 여울로 이어지는 100km 구간이 최적의 낚시구간으로 알려져 있다.
상류에서부터 굴지리팔봉산밤골반곡통고리개야리수산리모곡마곡 등의 유원지가 있다.
물이 차고 깨끗한 최상류의 굴지리유원지는 한적한 편이며, 팔봉산유원지는 수심이 얕은 데다 가벼운 산행까지 즐길 수 있고,
밤벌유원지는 자갈과 모래가 1km 길이의 강변에 덮여 있어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청평호로 이어지는 마곡유원지는 수심이 깊어 보트 놀이와 제트스키 등의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강주변에 수타계곡과 용소계곡, 굴운리의 큰골, 수타사, 남궁억 묘역, 강재구 공원,
풍암리 동학혁명전적지, 홍천향교, 물거리 삼층석탑 등 문화재와 관광지가 많다.
청평호 선착장에서 마곡유원지행 유람선이 운항되며, 홍천시내에서 팔봉산행모곡행 버스가 운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