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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남정간(7) : 한치재~여항산~발산재

하늘금2002 2007. 5. 11. 15:13

낙남정간 7일차

한치재~艅航山群~발산재

<2003. 3. 8(토), 찌푸림>

 

<지형도>

 


 

◈ 구간개요

<한치재 - 서북산 - 여항산 - 미산령 - 오곡재 - 발산재>

   봄을 재촉하는 비가 주중부터 주말까지 계속된다.

2월 중순 이후 개인적인 일도 있었지만 주말마다 찾아오는 비 소식에 한동안 산행을 접어야 했다.

빗줄기는 끊길라치면 다시 이어져 산행을 기다리는 이의 마음을 졸이게 한다.

다행히 이번 주말에 낙남은 비 소식이 없다 하여 가벼운 마음으로 길을 나선다.

마산까지 버스, 기차 등 교통편이 원활하나 한치재로 진입하는 함안은 기차가 편리하다.


   서북산에서 오곡재 지나 523봉까지 고도를 느끼게 하는 전망 좋은 산줄기가 계속되다

523봉 이후부터 300미터 내외의 특징 없는 산줄기가 발산재까지 이어진다. 

이 구간의 산행미는 서북산에서 여항산에 이르러 정점에 달한다. 

한 구간으로 잡기에 다소 길다면 미산령에서 끊고 미산저수지 쪽으로 하산하여 가야읍으로 나가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차량지원이 가능하다면 여양리에서 미산재까지 상태 양호한 비포장 도로가 있으므로

대정으로 진입하여 여양리 하산도 고려할 수 있겠다.

 

◈ 후기

   ▶ 한치재(진고개 휴게소)    4:20

      서울발 22시 진주행 열차가 함안 역에 도착하니 4시다.

역사에서 세면이라도 하며 일출까지의 시간을 좁혀볼까 망설이는데 승차하지 않으면

금방이라도 떠나버릴 것 같은 택시기사의 위세에 밀려 한치재로 향한다.

스스로 미안했던지 병원 화장실에 따뜻한 물이 나온다며 들려 가기를 권하지만 이미 포기했던 터라 사양한다.

진고개 휴게소 왼쪽 건축자재 집하장 옆으로 난 진입로를 따라 어둠이 짙게 깔린 한치재를 출발한다.


   ▶ 첫 번째 철탑(봉화산 능선)    5:50

      첫 번째 봉우리를 넘고 가파른 오르막이다.

해발 300여 미터부터 잔설이 보이더만 고도를 더 할수록 눈밭이 되고 이내 발목을 덮더니만 무릎을 넘본다.

길은 사람의 흔적이 없고 동물 발자국만 나 있다. 랜턴을 두개씩 차고 오직 표지기를 따라 길을 찾는다.

어둠에 아이젠과 스패츠를 찰 엄두도 못 내고 러쎌을 하며 가파른 오르막 끝에 첫 번째 철탑이 나온다.


      핸드폰이 통화권을 벗어났다는 신호음을 보내 전원을 끈다.

숨을 가다듬으며 주위를 살피니 여명에 비친 산정은 온통 눈으로 덮여 있다.

주중에 내린 비가 지대에 따라 눈으로 쌓여 있는 것 같다.

봄기운이 완연할 남녘을 생각하며 준비물을 챙겼는데 복병을 만났다.

무사 산행을 기원한다. 동이 트는 것을 보며 철탑 못 미쳐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내리막길로 향한다.


   ▶ 서북산    7:30

      마루금으로 임도가 나고 그 끝에 어지러운 발자국이 여항면으로 이어진다.

비록 발자국을 만났을지라도 반갑기만 하다.

서북산까지 가파른 경사를 힘들게 오르지만 동행하는 발자국이 있어 마음 든든하다.

뒤돌아본 봉화산과 광려산이 하얀 덧옷을 입고 다가온다.


      정상에는 6.25때 이 곳을 방어하다 전사한 아버지 티몬스 대위를 추모하며

장성하여 미 8군사령관으로 한국에 부임한 아들 티몬스 중장과

한국군 주둔 부대장 인근주민이 건립한 전적비에 얽힌 사연이 지나는 이를 숙연하게 하며

낯선 이방인의 대를 이은 우리와의 끈질긴 인연을 생각하게 한다.


    ▶ 여항산    10:00

       눈이 시리도록 장쾌한 능선이 여항산으로 이어진다.

눈 속 깊이 패인 발자국이 오로지 그 발자국만을 따라 밟고 가도록 유도한다.

발걸음은 사람마다 다르게 마련 비비꼬고 넘어지며 헛 짚고

그래도 퍼석거리며 무릎을 덮는 눈밭을 러썰해 가는 것보다는 나으리라.

목 짧은 등산화와 숏스패츠에 벌써 물기가 스민다. 허기를 느껴 적당한 곳에서 아침을 먹는다.


       칼날 능선에 우뚝한 암릉이 길을 막고 좌우로 아찔한 낭떠러지다.

두꺼운 밧줄과 쇠사슬이 양 갈래로 바위 틈새를 따라 내려 있다.

두 줄을 잡고 눈과 얼음이 덮힌 바위를 주춤거리며 행여 미끄러질라 잔뜩 긴장하여 조심스럽게 한발씩 딛고 정상에 선다.

조망이 거칠 것 없어 사위를 휘두르며 정상미를 만끽한다.

정상부 암릉의 모양새가 떠나는 배와 같은 형국이어서 여항산 인가?


     ▶ 미산령    11:15

        여항산 정상너머 헬기장을 지나 좌촌←여항산→서북산 안내판에서 그나마 이어온 발자국이 좌촌으로 꺽인다.

일반 등산객이 좌촌에서 올라와 여항산, 서북산을 거쳐 버드내로 하산 길을 잡은 모양이다.

지금부터 길을 잃지 않고 러쎌을 하며 진행해야 한다.

동계 장비가 시원찮아 가능한 눈이 덜 쌓인 곳을 밟고 가려 애쓰지만 마음과 같지 않다.

얼마 되지 않아 다리가 무겁고 기운이 빠지며 발목 이하는 물에 젖는다.


        겨우 미산령에 이른다. 강원도의 허리께 차는 눈에 견줄 바는 못되지만 이곳도 쌓인 눈에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맞은편 봉우리와 오곡재 지나 523봉까지도 꽤 많은 눈이 쌓여 지친 몸으로 홀로 가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

지도를 펴고 궁리 끝에 안전산행이 우선이다 싶어 마루금을 버리고

마루금과 평행을 긋는 도로를 따라 발산재까지 가기로 한다. 본의 아니게 반칙을 하게된다.


        산허리께 이하는 능선과 달리 녹아 내린 물로 질척거린다.

봄을 맞는 들판을 따라 걷는 맛도 색다르다. 들녘엔 수로정비와 땅 갈이로 분주하다.

짚더미에서 먹이를 찾던 살이 통통한 꿩과 메추라기들이 인기척에 놀라 잽싸게 숲으로 피한다.

논두렁 밭두렁 따라 쑥이며 냉이며 달래며 봄나물이 지천이고 드물게 할머니들이 나물을 캐고 있다.


      ▶ 대정마을    16:00

         발산재를 경유 마산에서 진주로 넘어가는 2번 국도가 지나며

마산 21-9 노선버스가 여양리↔대정↔진동↔마산역을 간간이 운행한다.

식육식당에서 이른 저녁을 먹고 내일을 위해 도시락를 준비하며 산행을 마감한다.

양촌에 온천욕과 24시간 찜질방을 겸하고 있는 호성찜질방이 잠자리로 적당하겠다.

대정에서 도보 20분 정도 걸리는 조용한 시골 마을이 온천개발에 따라 외지인들로 북적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