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금

낙동정맥(22) : 개금고개~구덕산~몰운대 본문

그룹명/*9*정맥*

낙동정맥(22) : 개금고개~구덕산~몰운대

하늘금2002 2007. 5. 14. 16:27

 

낙동정맥 22일차

개금고개-엄광산-구덕산-몰운대

<2003. 11. 23(일), 맑음>

 

<지도> 개금고개 ~ 몰운대

 

 

◈ 후기

 

   지하철 개금역 3번 출구    6:20 

   찜질 방에서 하루 밤을 보내고 다시 지하철 개금 역 3번 출구 고려병원 앞으로 향한다.

해장국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백병원으로 향하는 언덕배기를 오른다.

찜질방에서 적당히 피로가 풀리면 부산항의 야경을 내려다보며 야간산행을 할 계획이었지만 피곤하였던지 새벽 5시경에야 눈을 뜬다. 알람을 4-5중으로 해놓고도 못 들었다.


   엄광산    7:20

   백병원 좌측 길을 따르니 고원아파트(저층) 뒤쪽 낡고 조그만 놀이터 철망사이로 오르는 능선이 정맥이다.

이어서 임도가 지나고 정상부 방화선에 오를 때까지 급경사 오르막길이다.

동네 분들은 통상 A코스라 부른다. 정상부 못 미쳐 일출이 터진다. 간발의 차이로 정상의 일출을 놓친다.


   능선에 서니 부산항이 마치 촬영장의 세트처럼 앙징맞게 펼쳐진다.

가까이서는 딱딱하고 멋없는 쇠붙이가 멀리서는 바다와 조화를 이뤄 아름다운 구조물로 보인다.

항만은 자로 잰 듯 직선을 긋고 부산항은 영도를 가운데 두고 좌는 파란물결, 우는 햇살을 머금은 금빛물결이 넘실거린다.

능선은 정상너머 급경사를 내려 고속도로 같은 방화선이 꽃마을까지 이어진다.

 

   구덕령    8:10착, 8:25발

   잘 정비된 산책길이 꽃마을로 이어진다.

행상들이 도로를 따라 보따리를 풀고 손님을 맞는다.

오른쪽에 널찍한 꽃마을 주차장이 있고 안쪽 붉은 벽돌 건물은 실내골프 연습장이다.

주차장 앞으로 난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구덕산으로 오르는 산악도로가 구덕산과 시악산 정상의 국가시설물 까지 이어진다. 


   승학산 갈림길    9:07착, 9:25발

   구덕령에서 이어진 도로를 계속 따라 가거나 도로를 따르다 숲으로 난 길로 두어번 가로지르다

고도 300여 미터부터 사면을 우회하는 도로를 따라서 승학산 갈림길에 이른다.

정맥은 좌측 구덕산으로 오르는 도로를 따라 시약산 국가시설물로 이어진다.

승학산 갈림길은 막걸리나 음료를 파는 간이 행상이 2곳 있다.

손두부에 막걸리 한잔을 맛있게 먹고 간다. 바람 없고 포근한 날씨다.


   시약정    9:30착, 9:50발   

   구덕산과 시약산 정상은 국가 시설물이 서 있다.

시약산의 좌우로 보는 낙동강의 모래톱, 갈대밭 등 하구의 풍경, 부산항의 전망은 가히 일품이다.

부산 시가지를 동서로 가르며 다대포 몰운대로 이어지는 정맥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

그 명운을 다 해가는 듯 서서히 고도를 낮춘다. 

 

   대티고개    10:45착, 11:15발

   시약산에서 임도로 내려가다 방화선을 따라간다.

대밭 3길 골목을 빠져나와 대티고개다.

이틀 동안 메고 다닌 찬밥덩이를 따끈한 국물에다 말아 먹을 생각으로 적당한 식당을 찾고자 우측 도로를 따라 까치고개로 간다.

우동가게에서 이른 점심을 먹고 간다.


   괴정고개    12:05

   까치고개에서 삼안 그린빌라와 아미맨션(빌라) 주차장 사이로 난 좁은 사이 길로 진행한다.

산으로 올라 공동묘지를 지나고 돌탑 위 “우정탑”이란 정상석이 우뚝하다.

능선을 따라가다 내리막길에 임도를 만난다.

우측 극락암 좌측 텃밭 비닐하우스 사이 길을 따라 능선을 계속 따르면 괴정고개로 떨어진다.

괴정고개는 연립과 단독주택이 밀집되어 마루금 잇기를 포기하고 시가지를 벗어나는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할 것 같다.

 


   SK 주유소    12:20

   괴정고개(문장서점문구점 도로 앞에 부역벽산아파트 106동)에서 우측 도로를 따라 내려간다.

도로를 건너 미화당 삼경슈퍼와 괴정 삼경맨션을 좌측으로 끼고 돌아간다(좌회전).

골목길을 따라가다 우회전하여 직진하면 도로가 나온다.

도로를 만나 코너 왼쪽에 예지원서점을 끼고 좌측으로 진행한다.


   옥천초등학교.장평중학교 입구에서 육교를 건너 SK주유소 앞으로 간다.

좌로 단독주택단지 우로 SK주유소 사이 골목으로 들어가서 2번째 골목에서 좌회전하여 올라가면 해동고등학교 후문이 나온다.

등산로는 해동고등학교 건물 뒤편을 따라가며 관공서 건물 뒤편 철조망을 따라가다 예비군 교육장, 군부대로 이어진다.


   장림고개    13:10

   예비군 교육장에서 군부대 진입로와 능선으로 오르는 길이 갈라지나 두길 다 군부대 앞으로 이어진다.

부대 정문에서 왼쪽으로 내려 우측에 철조망을 끼고 가다 철조망이 오른쪽으로 한번 꺾어진 후 끝나는 지점에서 좌회전하여 진행하면

대동중.고교 건물 뒤편이 나오고 왼쪽으로 내려가면 자유아파트 놀이터가 나온다.

이어 도로 오른쪽을 따라 내려가면 좌우로 거대 냉동 창고가 나오고 SK주유소가 보인다.

왼쪽 횡단보도를 건너 인도 왼쪽으로 100여 미터를 따라가면 산등성이로 접어드는 소로가 보인다.


   구평농장가구 대단지    13:55

   봉화산 소로를 따라 오르는 길목에 페트병들을 빨갛게 덧칠해 나무에 걸어 놨다.

소방용인 듯 하나 무속도구로 느껴진다. 쉼터가 있는 봉화산 정상에서 왼쪽으로 꺾어 방화선을 따라 가다 아스팔트 포장도로를 만난다. 도로 건너 왼쪽 밭으로 난 길을 따라간다. 오른쪽 아래로 가구단지로 이어진 도로가 지난다.


   숲을 나와 텃밭을 지나고 도로에 내려서 가구단지 중심가로 진입한다.  구평산마트가구 전시장이 나온다.

구평산마트가구를 오른쪽에 끼고 도로를 따라 돌아간다. 가구공장들이 즐비하다.

도로 왼쪽 동서식당을 지나 좌회전하고 김은희 우리 옷 연구실 앞에서 왼쪽으로 꺾어진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계곡 쪽으로 진행한다.


   신다대아파트 105동    14:45

   삼환아파트 102동과 국제그린아파트 사이로 나와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가다 갈보리교회가 나오고

대각선 건너편으로 신다대 105동이 보인다.

갈보리교회에서 왼쪽도로와 육교를  건너 신다대 105동 오른쪽 길을 따라가면 한전 다대변전소 오른쪽으로 아미산 등산로가 이어진다. 


   아미산    15:10

   지친데다 아파트 단지를 지나며 저점을 찍은 탓인지 아미산 오르기가 힘들다.

정상은 콩크리트 구조물에서 다대포 앞바다를 조망할 수 있고 오른쪽 봉우리에서는 낙동강하구를 내려다 볼 수 있다.

아파트단지가 경관을 가로막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가슴이 확 트이는 기가 막히는 전망대다.

방화선을 따라 홍티고개로 내려선다.


   다대포    16:30

   홍티고개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다 동방주택에서 만들어 놓은 산책로를 따라 정맥을 우회한다.

아파트 부지 조성공사를 위해 정맥을 막고 터파기 공사 중이다.

아파트 단지 뒤편을 지나 공사장 정문을 통과하니 왼쪽에 몰운대 성당과 오른쪽에 낙동강 하구언 전망대로 나온다.

아파트 단지 내 도로를 따라 다대포 해수욕장으로 간다.


   안내소에 배낭을 맡기고 좌우로 자갈마당을 낀 몰운대 전망대를 다녀와 다대포 해수욕장모래사장에서 바다건너 서산으로 떨어지는 일몰을 바라본다. 바닷물에 반사되어 석양이 서너 개로 보인다. 아름다운 일몰을 보며 땅거미가 깔릴 때까지 한참동안 그렇게 앉아 있었다. 끝.


교통 및 숙식

 

  ▶ 교통

      ♠ 하행 : 서울고속터미널경부선→노포동터미널(심야우등 22:00 ~ 24:00, 20분간격, 5시간소요)

      ♠ 들머리 및 날머리 : 노포동→지경고개(시내버스 수시운행, 택시 8,000원내외)

      ♠ 상행 : 노포동터미널→서울고속터미널경부선

   ▶ 숙식 : 찜질방 및 매식


◆ 낙동정맥 이란?

    백두대간 매봉산 1145봉에서 갈래를 쳐 낙동강의 동쪽 울타리가 되며, 낙동강과 동해안의 분수령으로 낙동강의 발원인 강원도 태백을 감싸며 남쪽을 향해 쭉 뻗어 내려 경상남북도를 동서로 분할하고 부산의 다대포 몰운대에서 바다를 만나 그 끝을 맺는다. 매봉산 이남 백두대간 동쪽과 낙동정맥 서쪽으로 흐르는 물은 525km 낙동강의 물줄기가 된다.


   낙동정맥의 주요산은 백병산, 면산, 삿갓산, 통고산, 칠보산, 검마산, 백암산, 명동산, 대둔산, 주왕산, 운주산, 어림산, 사룡산, 단석산, 백운산, 고헌산, 가지산, 능동산, 간월산, 신불산, 영취산, 정족산, 천성산, 원효산, 금정산, 백운산 등이 있고 동해안과 내륙을 잇는 수많은 고개가 지난다. 


◆ 종주 일람표

   1일차    2003. 5.  4(일)    피재 - 백병산 - 석개재

   2일차          5.  11(일)   석개재 - 1136봉 - 답운치

   3일차          5.  24(토)   답운치 - 통고산 - 애매랑재

   4일차          6.   6(금)   애매랑재 - 칠보산 - 한티재

   5일차          6.   7(토)   한티재 - 검마산휴양림

   6일차          6.  14(토)   검마산휴양림 - 백암산 어깨 - 자래목이

   7일차          6.  15(일)   자래목이 - OK목장 - 곰취농장(임도오거리)

   8일차          7.  26(토)   곰취농장 - 명동산 - 황장재(역주행)

   9일차          7.  27(일)   황장재 - 대둔산 - 주왕산(느지미재)

   10일차         8.   2(토)   느지미재 - 주왕산(별바위) - 피나무재

   11일차         8.   3(일)   피나무재 - 통점재

   12일차         8.  13(수)   통점재 - 가사령 - 한티재

   13일차         8.  14(목)   한티재 - 운주산 -시티재

   14일차         9.   6(토)   시티재 - 어림산 - 아화고개

   15일차         9.   7(일)   아화고개 - 사룡산 - 땅고개

   16일차         9.   19(금)  땅고개 - 고헌산 - 외항마을

   17일차         9.   20(토)  외항마을 - 가지산 - 배내재

   18일차         9.   21(일)  배내재 - 신불산 - 지경고개

   19일차         9.   27(토)  지경고개 - 천성산 - 원효암

   20일차         9.   28(일)  원효암 - 운봉산 - 지경고개

   21일차         11.  22(토)  지경고개 - 금정산 - 개금고개

   22일차         11.  23(일)  개금고개 - 구덕산 - 몰운대


◆ 종주계획

     피재에서 몰운대까지 2003년 5월 초에 시작하여 12월 말 완주를 예정으로 하절기를 이용한 단독구간 종주를 계획 하였다. 당일 산행으로 할 경우 집에서 산행지까지 오가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운행시간이 짧음을 감안하여 산행일정은 한 구간 2박 3일을 기본으로 하였다. 나들목 접근은 대중교통을 이용 하였다. 구간 운행 중에는 능선의 식수 공급이 가능한 곳에서 비박하기 위하여 간단한 비박장비를 지참하였다. 취사도구는 일체 지참하지 않고 매식을 주로 하였고, 매식이 불가할 때는 비상식으로 대신했다. 종주에 필요한 지도 및 자료는 월간 “사람과 산”(2002. 1월호 - 2003. 1월호)의 자료를 기본으로 하고 나들목 진출입을 위하여 1/120,000의 도로지도를 별도로 준비하였다.